리그 오브 레전드에 11.9 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언제나 패치가 다가오면 어떤 부분이 변화하고, 메타가 어떻게 변할지 궁금해지는데요, 이번에는 상하향 챔피언이 뚜렷합니다.
사실 MSI 인비테이셔널이 얼마 남지 않았기에, 이번 패치가 어떤 영향을 끼칠 지 궁금합니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곧 시작되는 2021 MIS 인비테이셔널을 바로 앞서서 대규모 밸런싱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5월 6일부터 시작되는 MSI이기 때문에, 이번 패치로 변화한 메타가 분명히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28일에 라이엇 게임즈에서 공개한 11.9 패치를 살펴보면 주로 탑라인과 아이템 쪽에 손을 많이 보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번에 정글 챔피언으로 개편된 다이애나와 더불어서 모르가나의 유틸성을 견제하는 약간의 하향 패치가 들어갔으며, 블라디와 문도, 그라가스 또한 약간의 조정과 하향이 있었습니다.
버그덩어리인 비에고는 지금도 계속 버그픽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버그 투성이이던 비에고 일부를 수정했고, 타릭의 경우, 보이지 않던 아군에게 버프를 부여하던 것을 하지 못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쉔, 룰루, 다이애나 상향과 그라가스 모르가나 하향
상향 챔피언 목록 : 케인, 킨드레드, 코그모, 룰루, 세트, 쉔, 타릭, 트런들, 제라스
룰루
룰루는 게임 초반 라인전에서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약간 상향을 주었습니다. 룰루 W스킬인 변덕쟁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여서 아군에게 사용할 때 공격 속도 증가량이 스킬 저레벨구간에서 높아집니다. 이를 통해 룰루는 게임 초반 조금 더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유틸폿의 대명사이기 때문에 이러한 조정이 어떤 영향을 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세트
10.18 패치 후에 세트의 아이템 빌드를 조정된 것에 대한 반작용인지 탱커 빌드의 효율이 감소했습니다. 이는 세트가 다양한 포지션에서 좋은 승률을 보이는 것과 빠른 성장을 약간은 방지하는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세트가 여러가지 포지션에서 활용되기가 어려워져버렸기 때문에 이를 보상하는 차원에서 W - 강펀치의 피해량 계수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R스킬-대미 장식의 경우 피해량 계수가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버프는 세트 장인분들에게는 아주 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쉔지금 쉔의 궁극기 스킬은 기본적으로 보호막 흡수량 약간과 쉔이 거의 가지 않는 주문력 계수를 따라가게 되어있어서, 강력한 보호막보다는 약간의 쉴드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약한 쉴드량은 게임 후반에 가서, 적들의 폭딜에 노출된 아군을 보호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때문에 라이엇 측은 R - 단결된 의지 스킬에 체력 계수를 추가해서 쉔이 게임 후반에 아군을 더 확실하게 지켜줄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보정은 매우 크다고 보여집니다. 기존에도 쉔은 종종 활용되는 픽이었습니다.
하향 챔피언 (다이애나, 문도, 가렌, 그라가스, 헤카림, 하이머딩거, 징크스, 모르가나, 럼블, 블라디미르)
다이애나
최근 아주 크게 버프를 받았던 다이애나는 유저들이 하도 많이 사용하기도 했고, 좋은 성능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이러한 힘을 빼기 위해 정글 몬스터 캠프를 도는 속도와 공격로에서 유지력만 일정 부분 감소시켰습니다. 기본 방어력과 체력 증가량이 줄었습니다. 이는 크게 체감되는 부분은 아닙니다만, 실제 게임에서는 큰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정글의 경우 피관리가 핵심적입니다. 기본 지속 스킬인 서늘한 달빛 검의 추가 공격 속도도 또한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했습니다.
그라가스
최근 메타에서 그라가스는 프로들에게 자주 사용되면서, 게임 내 에서 정글,서폿,탑 까지 모두 사용되었고, 유용한 스왑카드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라이엇은 항상 잘 나가는 챔피언을 가지치기 합니다. 때문에 그라가스의 라인전 단계에서의 핵심 스킬을 아주 약간 하향했습니다. 앞으로 그라가스의 핵심스킬인 E - 몸통 박치기의 기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 구간에서 줄어듭니다.
헤카림
여전히 헤카림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메타에서 지속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픽임에 틀림없습니다. 기본 평타와 스킬 피해량도 준수할뿐만아니라, 게임 초반 유지력도 좋았기 때문에 이부분을 라이엇에서 집중 하향했습니다. 또한 탱보다 딜 헤카림을 갔을 때의 보상을 좀 더 높여서, 리스크 높은 플레이를 하도록 유도해서 탱커보단 딜러를 많이 플레이하게 하려고 유도하고 있습니다.
헤카림의 기본 방어력이 감소했고 방어력 증가량은 증가했습니다. Q스킬 회오리 베기의 경우 중첩되었을 떄의 피해 증가량이 감소해서 이제 추가 공격에만 비례해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W스킬인 공포의 망령을 사용하고 가지는 체력 회복 효과의 경우 입힌 피해에만 적용되며, 공격력에 비례해서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가장 핵심 갱킹 스킬인 E 파멸의 돌격 스킬이 하향을 받았습니다.
모르가나
11.8 패치에서 격변과 함께 당시 많은 상향을 받은 모르가나는 현재 많은 유저가 정글 챔피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몇 시즌 전까지만 해도 상상도 못하던 그림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상당히 편하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만큼, 약간의 하향이 필요하다고 라이엇이 판단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나머지 정글몬스터에 대한 W스킬인 고통의 그림자 의 피해량을 감소시켜 버렸습니다.
아이템, 터보 화공 탱크와 마법사의 최후
터보화공 탱크의 경우, 추가 이동 속도가 60%에서 40%로 하향되었습니다. 이렇게 하향된 이유는 정글러들이 해당 아이템을 활용해서 스노우볼을 너무 빠르게 굴리던 것이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법사의 최후는 아이템 조합식을 변형했고, 피해량을 약간 높였습니다. 라이엇에서는 범용성을 조금 더 높이려고 한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 출시되는 정복자 잭스와 멋들어진 DWG 스킨!
이번 패치에서는 정복자 잭스와 정복자 잭스 프레스티지 에디션 스킨이 출시됩니다.
이와 더불어서 많은 유저분들이 기다리시던, 담원게이밍의 스킨 세트가 출시됩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스킨은 DWG트위스티드페이트, DWG레오나, DWG진, DWG니달리, DWG케넨으로 모두 5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번 11.9패치에대해 알아보고, 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새로 출시되는 DWG의 신스킨이 제일 관심이 큽니다.
더 자세한 패치 내용은 아래 라이엇 게임즈 공식 패치노트에서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