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타크래프트1에서 유명한 유즈맵인 메운디, 메이플 운빨 디펜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까지는 다양한 조합으로 클리어 기록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대부분 개인 방송이나 유튜브에서만 공략을 공유하고 있어서 한 눈에 공략을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정리된 아래의 클리어 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으로 메운디 공략이 가능합니다.
공략 데이터 종합
메운디 클리어 기록 중 히드라 클리어 데이터를 모아보았습니다.
- 쉬운 공략을 위해서는 2태초 혹은 1태초 1신화는 기본이고, 52~56업이 안전하게 공략할 수 있는 마지노선으로 보입니다.
- 나머지 극단적인 경우를 살펴보면, 0태초 0신화 0에픽인데 11전설에 2락다로 공략한 기록이 있었습니다.
|
태초
|
신화
|
에픽
|
전설
|
서사
|
유물
|
고대
|
레어
|
일반
|
기타
|
미신
|
히드라
|
2
|
|
5
|
|
6
|
7
|
|
|
|
54업
|
파랑
|
히드라
|
2
|
|
|
5
|
|
|
|
|
다수
|
53업
|
빨강
|
히드라
|
2
|
|
4
|
|
5
|
11
|
|
|
|
41업
|
초록
|
히드라
|
2
|
|
|
5
|
5
|
4
|
|
|
|
54업
|
파랑
|
히드라
|
2
|
|
|
5
|
5
|
6
|
|
|
|
54업
|
빨강
|
히드라
|
2
|
|
|
4
|
|
|
|
|
|
1락다 / 53업
|
빨강
|
히드라
|
2
|
|
|
4
|
4
|
4
|
|
|
|
1인스네어 / 52업
|
초록
|
히드라
|
1
|
2
|
|
5
|
3
|
5
|
5
|
18
|
30
|
1전설 고스트 / 55업
|
빨강
|
히드라
|
1
|
1
|
|
5
|
6
|
8
|
|
|
|
55업
|
보라
|
히드라
|
1
|
1
|
|
5
|
|
|
|
|
다수
|
58업
|
보라
|
히드라
|
1
|
1
|
|
1
|
|
|
|
|
|
54업
|
빨강
|
히드라
|
1
|
1
|
|
|
|
다수
|
다수
|
|
다수
|
1락다 / 54업
|
파랑
|
히드라
|
1
|
|
|
7
|
|
|
|
|
|
53업
|
파랑
|
히드라
|
1
|
|
|
6
|
3
|
|
|
|
|
51업
|
빨강
|
히드라
|
1
|
|
|
6
|
|
|
|
|
다수
|
2락다 / 45업
|
빨강
|
히드라
|
|
3
|
|
4
|
7
|
7
|
|
|
|
56업
|
빨강
|
히드라
|
|
2
|
6
|
|
|
|
|
|
|
?업
|
빨강
|
히드라
|
|
2
|
1
|
6
|
|
|
|
|
|
56업
|
빨강
|
히드라
|
|
2
|
|
6
|
4
|
11
|
|
|
|
53업
|
파랑
|
히드라
|
|
2
|
|
4
|
9
|
14
|
|
|
|
51업
|
파랑
|
히드라
|
|
|
|
11
|
|
다수
|
|
다수
|
다수
|
2락다 / 50업
|
빨강
|
히드라
|
1
|
1
|
|
5
|
8
|
9
|
|
다수
|
다수
|
53업
|
빨강
|
이번에는 메운디 클리어 기록 중 드라군 클리어 데이터를 모아보았습니다.
|
태초
|
신화
|
에픽
|
전설
|
서사
|
유물
|
고대
|
레어
|
일반
|
기타
|
미신
|
드라군
|
2
|
|
|
4
|
다수
|
다수
|
|
|
|
43업
|
파랑
|
드라군
|
2
|
|
|
4
|
|
|
|
|
|
43업
|
빨강
|
드라군
|
2
|
|
|
4
|
|
|
|
다수
|
다수
|
?업
|
파랑
|
드라군
|
1
|
1
|
4
|
|
|
|
|
|
|
1락다 / 45업
|
파랑
|
드라군
|
1
|
1
|
|
6
|
6
|
10
|
|
|
|
1락다 / 42업
|
빨강
|
드라군
|
1
|
1
|
|
5
|
6
|
9
|
|
|
|
45업
|
초록
|
드라군
|
1
|
1
|
|
2
|
|
|
|
|
|
43업
|
파랑
|
드라군
|
1
|
1
|
|
6
|
|
|
|
|
|
1락다 / 41업
|
파랑
|
드라군
|
1
|
1
|
|
5
|
7
|
10
|
|
|
|
40업
|
초록
|
드라군
|
1
|
|
6
|
|
5
|
11
|
|
|
|
1EMP / 업
|
보라
|
드라군
|
1
|
|
1
|
7
|
|
|
|
|
|
?업
|
보라
|
드라군
|
1
|
|
1
|
7
|
|
|
|
|
|
37업
|
보라
|
드라군
|
1
|
2
|
|
9
|
3
|
13
|
|
|
|
45업
|
보라
|
드라군
|
1
|
|
|
4
|
|
|
|
|
|
?업
|
빨강
|
다음은 고스트 클리어 기록입니다. 42~45업으로 클리어한 기록들이 보입니다.
|
태초
|
신화
|
에픽
|
전설
|
서사
|
유물
|
고대
|
레어
|
일반
|
기타
|
미신
|
고스트
|
2
|
|
1
|
5
|
5
|
6
|
|
|
|
43업
|
파랑
|
고스트
|
1
|
1
|
|
5
|
|
|
|
|
|
?업
|
파랑
|
고스트
|
1
|
|
3
|
5
|
|
|
|
|
|
?업
|
빨강
|
고스트
|
1
|
|
2
|
6
|
4
|
9
|
1
|
|
|
44업
|
보라
|
고스트
|
1
|
|
2
|
5
|
|
|
|
|
|
44업
|
빨강
|
고스트
|
1
|
|
2
|
4
|
5
|
10
|
16
|
|
|
1에픽 드 / 42업
|
초록
|
고스트
|
1
|
|
1
|
5
|
5
|
15
|
|
|
|
42업
|
파랑
|
고스트
|
1
|
|
1
|
4
|
5
|
13
|
|
|
|
45업
|
빨강
|
고스트
|
1
|
|
|
6
|
|
|
|
|
|
43업
|
파랑
|
고스트
|
1
|
|
1
|
7
|
6
|
16
|
|
|
|
1락다 / 40업
|
초록
|
전투력 측정기
전투력 측정기의 용도는 90라운드 이후 유닛뽑기를 해야할지, 업그레이드를 해야할지 판단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 동안 공략되었던 기록들을 취합했을 때 클리어 기준 전투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
- 히드라 : 4~5만
- 드라군 : 6~7만
- 고스트: 9~10만
- 고드라: 7~8만
다운로드 방법
공유해드린 상단의 링크를 타고 들어간 뒤, 상단의 메뉴에서 '파일 > 다운로드 > 엑셀'을 클릭합니다.
공략을 위한 최적 배치 방법
- 센터에 신화 배치
- 유물 및 서사를 안쪽에 배치
- 레어 및 고대를 바깥쪽에 배치
- 가장 외곽에 일반 유닛 배치
메운디 층별 공략
- 3라운드 : 0~2업 (평균 1업)
- 6라운드 : 0~5업 (평균 3업)
- 15라운드 : 2~7업 (평균 5업)
- 20라운드 : 2~10업 (평균 8업)
- 21라운드 : 경로를 정하지 않고 아직 애매하다면 업그레이드 추천, 가능하면 이때는 히드라 혹은 고드라 테크로 결정, 고드라인 경우 드라군 5업, 고스트 5업 이상, 히드라인 경우 10업 이상
- 24라운드 : 5~12업 (평균 10업), 소형 보스 출현 (크림슨 발록)
- 25라운드~37라운드 : 24라운드까지 테크트리 결정하고 뽑기운이 별로였으면 29라운드까지 계속 뽑기만 하기
- 29라운드 : 29라운드부터 업그레이드만 하기. 고드라의 경우 드라군 업그레이드만 12업까지 지속하기.
- 30라운드 : 소형 보스 출현 (파파픽시)
- 37라운드 : 중형 보스 출현 (피아누스)
- 45라운드 : 대형 보스 출현 (알리샤르)
- 38라운드~58라운드 : 드라군 15업까지하고 뽑기만 하기. 별로면 고스트 15업. 보통이라면 고스트 10업까지만 하기.
- 58라운드 : 소형 보스 출현 (파풀라투스)
- 59라운드~79라운드 : 드라군 업그레이드 20업까지하고 뽑기만 하기. 2전설급 이상 뜨면 업그레이드만 하는 것을 추천.
- 66라운드 : 대형 보스 출현 (데비즌)
- 79라운드 : 중형 보스 출현 (자쿰). 드라군 25업, 2전설급이 최소한의 클리어 기준
- 79라운드~90라운드 : 연속으로 보스 출현. 클리어 각이 보인다고 생각하면 업그레이드만 하기. 안뜬다면 뽑기만 하다가 90라운드에서 포기하고 재도전하기.
- 90라운드 : 대형 보스 출현 (혼테일)
- 91라운드~95라운드 : 95라운드와 101라운드는 전설급만 컨트롤해서 점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MP는 유닛이 나올때 써줍니다. 이때 자신의 핵심 유닛한테 강한 보스한테만 집중적으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 96라운드~100라운드 : 신화나 전설 유닛의 경우 항상 앞에 있는 적을 먼저 공격합니다. 이 때 타겟을 변경하여 체력이 높은 적을 강제 어택으로 점사합니다.
- 100라운드 기준으로 30초정도 남았을 때, 클리어 각이 애매하다면 높은 등급 유닛들 2부대 지정 후 수동으로 이동해주며 공격해주는 것이 DPS가 더 높습니다. 이는 고드라 테크트리를 가면 자주 발생하는 상황으로 고스트 비율이 드라군 비율에 비해 낮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101라운드는 보다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 클리어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 때, 업그레이드를 눌러줍니다.
- 고드라의 경우에는 100라운드에서 게임이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100라운드까지는 고스트 업그레이드만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101라운드 : 마지막 중형 보스 시그너스가 출현하는 스테이지.
- EMP가 있다면 가장 먼저 사용해줍니다.
- 올 히드라 테크트리를 탄 경우에 하이템플러가 있다면, 그전에 돈을 남겨서 에픽등급 유닛을 교환하여 락다운/인스네어 등 특수능력을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선택권으로 전설등급이 많기에 컨트롤에 신경써야 합니다.
▼ 층별보스 이미지로 보기
컬렉션 목록
컬렉션 목록 | 조건 | 보상 |
Rare | 레어고스트, 레어드라군, 레어히드라 | 50메소 |
Ancient | 고대고스트, 고대드라군, 고대히드라 | 선택권x1 |
Hero | 영웅고스트, 영웅드라군, 영웅히드라 | 선택권x1 |
Legend | 전설고스트, 전설드라군, 전설히드라 | 선택권x1 |
Epic | 락다운, EMP, 인스네어 | 선택권x1 |
Ghost | [일반~전설] 고스트 | 선택권x1 |
Dragoon | [일반~전설] 드라군 | 선택권x1 |
Hydralisk | [일반~전설] 히드라 | 선택권x1 |
▼ 게임 중 쉽게 띄워놓고 볼 수 있는 메운디 전투력 계산기 보러가기
메운디 헬퍼 전투력 계산기 다운로드
메운디에도 전투력 계산기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메이플스토리 운빨 디펜스는 총 101라운드까지 진행되는 스타크래프트1 디펜스 유즈맵입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플레이타임이 길어지다
present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