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운디 공략 / 전투력 측정기 / 최적 배치

최근 스타크래프트1에서 유명한 유즈맵인 메운디, 메이플 운빨 디펜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까지는 다양한 조합으로 클리어 기록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대부분 개인 방송이나 유튜브에서만 공략을 공유하고 있어서 한 눈에 공략을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정리된 아래의 클리어 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으로 메운디 공략이 가능합니다.

 

공략 데이터 종합

메운디 클리어 기록 중 히드라 클리어 데이터를 모아보았습니다.

  • 쉬운 공략을 위해서는 2태초 혹은 1태초 1신화는 기본이고, 52~56업이 안전하게 공략할 수 있는 마지노선으로 보입니다.
  • 나머지 극단적인 경우를 살펴보면, 0태초 0신화 0에픽인데 11전설에 2락다로 공략한 기록이 있었습니다.
 
태초
신화
에픽
전설
서사
유물
고대
레어
일반
기타
미신
히드라
2
5
6
7
54업
파랑
히드라
2
5
다수
53업
빨강
히드라
2
4
5
11
41업
초록
히드라
2
5
5
4
54업
파랑
히드라
2
5
5
6
54업
빨강
히드라
2
4
1락다 / 53업
빨강
히드라
2
4
4
4
1인스네어 / 52업
초록
히드라
1
2
5
3
5
5
18
30
1전설 고스트 / 55업
빨강
히드라
1
1
5
6
8
55업
보라
히드라
1
1
5
다수
58업
보라
히드라
1
1
1
54업
빨강
히드라
1
1
다수
다수
다수
1락다 / 54업
파랑
히드라
1
7
53업
파랑
히드라
1
6
3
51업
빨강
히드라
1
6
다수
2락다 / 45업
빨강
히드라
3
4
7
7
56업
빨강
히드라
2
6
?업
빨강
히드라
2
1
6
56업
빨강
히드라
2
6
4
11
53업
파랑
히드라
2
4
9
14
51업
파랑
히드라
11
다수
다수
다수
2락다 / 50업
빨강
히드라
1
1
5
8
9
다수
다수
53업
빨강

 

이번에는 메운디 클리어 기록 중 드라군 클리어 데이터를 모아보았습니다.

 
태초
신화
에픽
전설
서사
유물
고대
레어
일반
기타
미신
드라군
2
4
다수
다수
43업
파랑
드라군
2
4
43업
빨강
드라군
2
4
다수
다수
?업
파랑
드라군
1
1
4
1락다 / 45업
파랑
드라군
1
1
6
6
10
1락다 / 42업
빨강
드라군
1
1
5
6
9
45업
초록
드라군
1
1
2
43업
파랑
드라군
1
1
6
1락다 / 41업
파랑
드라군
1
1
5
7
10
40업
초록
드라군
1
6
5
11
1EMP / 업
보라
드라군
1
1
7
?업
보라
드라군
1
1
7
37업
보라
드라군
1
2
9
3
13
45업
보라
드라군
1
4
?업
빨강

 

다음은 고스트 클리어 기록입니다. 42~45업으로 클리어한 기록들이 보입니다.

 
태초
신화
에픽
전설
서사
유물
고대
레어
일반
기타
미신
고스트
2
1
5
5
6
43업
파랑
고스트
1
1
5
?업
파랑
고스트
1
3
5
?업
빨강
고스트
1
2
6
4
9
1
44업
보라
고스트
1
2
5
44업
빨강
고스트
1
2
4
5
10
16
1에픽 드 / 42업
초록
고스트
1
1
5
5
15
42업
파랑
고스트
1
1
4
5
13
45업
빨강
고스트
1
6
43업
파랑
고스트
1
1
7
6
16
1락다 / 40업
초록

 

전투력 측정기

전투력 측정기의 용도는 90라운드 이후 유닛뽑기를 해야할지, 업그레이드를 해야할지 판단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 동안 공략되었던 기록들을 취합했을 때 클리어 기준 전투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

  • 히드라 : 4~5만
  • 드라군 : 6~7만
  • 고스트: 9~10만
  • 고드라: 7~8만

메운디-전투력측정기

 

다운로드 방법

공유해드린 상단의 링크를 타고 들어간 뒤, 상단의 메뉴에서 '파일 > 다운로드 > 엑셀'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방법

 

공략을 위한 최적 배치 방법

  • 센터에 신화 배치
  • 유물 및 서사를 안쪽에 배치
  • 레어 및 고대를 바깥쪽에 배치
  • 가장 외곽에 일반 유닛 배치

최적배치도

 

메운디 층별 공략

  • 3라운드 : 0~2업 (평균 1업)
  • 6라운드 : 0~5업 (평균 3업)
  • 15라운드 : 2~7업 (평균 5업)
  • 20라운드 : 2~10업 (평균 8업)
  • 21라운드 : 경로를 정하지 않고 아직 애매하다면 업그레이드 추천, 가능하면 이때는 히드라 혹은 고드라 테크로 결정, 고드라인 경우 드라군 5업, 고스트 5업 이상, 히드라인 경우 10업 이상
  • 24라운드 : 5~12업 (평균 10업), 소형 보스 출현 (크림슨 발록)
  • 25라운드~37라운드 : 24라운드까지 테크트리 결정하고 뽑기운이 별로였으면 29라운드까지 계속 뽑기만 하기
  • 29라운드 : 29라운드부터 업그레이드만 하기. 고드라의 경우 드라군 업그레이드만 12업까지 지속하기.
  • 30라운드 : 소형 보스 출현 (파파픽시)
  • 37라운드 : 중형 보스 출현 (피아누스)
  • 45라운드 : 대형 보스 출현 (알리샤르)
  • 38라운드~58라운드 : 드라군 15업까지하고 뽑기만 하기. 별로면 고스트 15업. 보통이라면 고스트 10업까지만 하기.
  • 58라운드 : 소형 보스 출현 (파풀라투스)
  • 59라운드~79라운드 : 드라군 업그레이드 20업까지하고 뽑기만 하기. 2전설급 이상 뜨면 업그레이드만 하는 것을 추천.
  • 66라운드 : 대형 보스 출현 (데비즌)
  • 79라운드 : 중형 보스 출현 (자쿰). 드라군 25업, 2전설급이 최소한의 클리어 기준
  • 79라운드~90라운드 : 연속으로 보스 출현. 클리어 각이 보인다고 생각하면 업그레이드만 하기. 안뜬다면 뽑기만 하다가 90라운드에서 포기하고 재도전하기.
  • 90라운드 : 대형 보스 출현 (혼테일)
  • 91라운드~95라운드 : 95라운드와 101라운드는 전설급만 컨트롤해서 점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MP는 유닛이 나올때 써줍니다. 이때 자신의 핵심 유닛한테 강한 보스한테만 집중적으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 96라운드~100라운드 : 신화나 전설 유닛의 경우 항상 앞에 있는 적을 먼저 공격합니다. 이 때 타겟을 변경하여 체력이 높은 적을 강제 어택으로 점사합니다.
    • 100라운드 기준으로 30초정도 남았을 때, 클리어 각이 애매하다면 높은 등급 유닛들 2부대 지정 후 수동으로 이동해주며 공격해주는 것이 DPS가 더 높습니다. 이는 고드라 테크트리를 가면 자주 발생하는 상황으로 고스트 비율이 드라군 비율에 비해 낮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101라운드는 보다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 클리어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 때, 업그레이드를 눌러줍니다.
    • 고드라의 경우에는 100라운드에서 게임이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100라운드까지는 고스트 업그레이드만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101라운드 : 마지막 중형 보스 시그너스가 출현하는 스테이지.
    • EMP가 있다면 가장 먼저 사용해줍니다.
    • 올 히드라 테크트리를 탄 경우에 하이템플러가 있다면, 그전에 돈을 남겨서 에픽등급 유닛을 교환하여 락다운/인스네어 등 특수능력을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선택권으로 전설등급이 많기에 컨트롤에 신경써야 합니다.

▼ 층별보스 이미지로 보기

 

컬렉션 목록

컬렉션 목록 조건 보상
Rare 레어고스트, 레어드라군, 레어히드라 50메소
Ancient 고대고스트, 고대드라군, 고대히드라 선택권x1
Hero 영웅고스트, 영웅드라군, 영웅히드라 선택권x1
Legend 전설고스트, 전설드라군, 전설히드라 선택권x1
Epic 락다운, EMP, 인스네어 선택권x1
Ghost [일반~전설] 고스트 선택권x1
Dragoon [일반~전설] 드라군 선택권x1
Hydralisk [일반~전설] 히드라 선택권x1

 

▼ 게임 중 쉽게 띄워놓고 볼 수 있는 메운디 전투력 계산기 보러가기

 

메운디 헬퍼 전투력 계산기 다운로드

메운디에도 전투력 계산기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메이플스토리 운빨 디펜스는 총 101라운드까지 진행되는 스타크래프트1 디펜스 유즈맵입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플레이타임이 길어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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