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거래 플랫폼인 헤이딜러는 기존 중고차 거래 사이트들과 비교하여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구매 자체가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보니, 사전에 헤이딜러에서 구매했던 분들의 후기를 찾아보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헤이딜러를 사용했던 분들이 말하는 장단점과 후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용 후기에서 말하는 주요 장점으로는 비교적 투명하고 합리적인 가격 제시, 간편한 시세확인 및 앱 이용이 있었습니다. 사실 중고차 거래 자체가 기존에는 굉장히 복잡하고 시간을 잡아먹는 일이었는데요,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시세조회나 판매 등록이 가능해서 간편하다는 후기들이 많았습니다.
주요 단점으로는 부당 감가가 종종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리뷰를 보면 중고차 판매를 위해 최고가를 불렀던 딜러를 만나면, 온라인에서 봤던 것과 다르다며 가격을 깎는다고 합니다. 이런 리뷰가 한 두개가 아닌 것으로 보아 기존 중고차 업계에서 발생하던 문제가 동일하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단점 후기
역시 헤이딜러 사용에서 가장 큰 문제는 실제로 만났을 때 견적과 다른 금액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중고차 판매할 때, 등록한 내용에 대해서는 감가가 없다고 하였으나 실제로 만나서는 문제 삼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어떤 분은 얼추 중고차 시세랑 정보 확인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시기도 했습니다.
또 다른 후기에서는 차만 먼저 가져가고 나중에 차 가격을 입금해준다는 딜러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헤이딜러 규정상 거래가 결정되면 즉시 입금이 원칙이지만, 현장에선 잘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장점 후기
개인이 직접 자동차 딜러들과 협상한다면, 전문지식이 없기 때문에 불리한 거래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헤이딜러에서 거래를 중재하면 시세를 비교적 투명하게 알 수 있고, 견적을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저 또한 거래를 위해 앱을 설치하고 써봤는데, 기존의 중고차 거래업체들과 비교하면 앱 자체는 굉장히 편리하고 사용하기 좋게 되어있었습니다.
만약 실제로 견적을 받으러 다녔으면, 많은 시간과 돈을 소비하여 3~4군데를 돌아다녀야 했습니다. 하지만 헤이딜러를 통해 판매할 차량의 사진과 정보를 입력해놓으면, 전국의 여러 딜러로부터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일 괜찮은 견적을 선택할 수 있으니 판매자 입장에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결론적으로 헤이딜러 측에서 정해진 가이드라인대로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딜러가 아닌 일반인은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굳이 앱으로 거래를 하지 않더라도, 앱 자체가 사용하기 쉽게 되어있어서 시세조회용으로 굉장히 유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헤이딜러와 다른 사이트들을 함께 이용하는 수고를 들여서 보다 현명한 거래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추천 글 : 2022년 서울시 전기차 보조금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