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줌(Zoom) 사용법, 카메라 마이크 설치방법까지 완벽정리

노트북으로 줌(Zoom)을 사용하는 경우에, 카메라와 마이크 연결이 잘 되지 않아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화상회의, 수업 또한 모두 원격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줌을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익숙해졌지만, 처음으로 화상회의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노트북으로 처음 줌을 사용할 때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줌을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보편적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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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 설치방법 / 사용법

우선 노트북에 줌(Zoom)을 설치하기 전에, 설치 과정을 한눈에 살펴보고 들어가겠습니다. 전체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길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아래의 사진들을 보고 천천히 따라 하시면 금방 완료됩니다.

  1. 줌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줌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3. 줌 설치파일을 실행하고, 설치합니다.
  4. 줌을 실행하고, 무료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5. 화상 회의에 참여하거나, 화상 회의를 생성합니다.

 

노트북 줌 설치방법

글로만 따라하기 어려우시다면, 아래에서 사진과 함께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 링크를 통해 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zoom.us/download
2 ‘다운로드’버튼을 클릭하여 줌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줌다운로드센터
3 설치 후 자동 실행된 줌 프로그램에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만약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줌을 실행해주세요.)
Zoom클라우드회의실행화면
4 줌 아이디를 가지고 있다면 로그인하고, 없다면 우측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Zoom클라우드회의로그인화면
5 로그인 한 뒤, ‘새 회의’ 혹은 ‘참가’를 통해 화상회의를 생성 및 참여할 수 있습니다.
Zoom새회의혹은참가화면

이렇게 화상회의를 위한 준비는 모두 끝이 났습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회의에 참여할 수 있지만, 보다 완벽한 회의를 위해 몇 가지 확인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종종 마이크나 카메라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잠깐, 화상회의를 열기 전에 마이크와 카메라는 확인하셨나요?

줌(Zoom)을 통해 진행하는 화상회의는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회의를 진행합니다. 때문에 카메라를 통해 상대방의 얼굴이 잘 보여야 하고, 목소리로 이상 없이 전달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노트북은 종종 카메라 혹은 마이크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줌에서는 자신이 먼저 점검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줌을 실행하고 ‘새 회의’를 클릭합니다.
Zoom새회의버튼
2 회의 시작과 함께 나타난 창에서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를 클릭합니다.
Zoom오디오연결
3 안내에 따라 스피커 테스트와 마이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Zoom스피커와마우스테스트
4 스피커와 마이크에 이상이 없다면 모두 ‘예’를 클릭합니다. 잘 들리지 않거나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아니오’를 클릭합니다. 이를 통해 스피커 혹은 마이크 문제를 해결합니다.
5 테스트 종료 후, 화상회의 화면에서 자신의 모습이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카메라 테스트에 해당합니다.  
6 모두 이상이 없다면 화면 우측 하단의 ‘종료’ 버튼을 클릭하여 회의를 종료합니다.
Zoom종료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줌을 통해 화상회의를 주최하거나, 참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여 이미 존재하는 화상회의에 참여하거나, 화상 회의를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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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이 주최한 화상회의에 참여하는 방법

다른 사람이 주최한 화상회의에 참여는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방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번 방법은, 화상회의 주최자가 제공한 링크를 클릭하여 참여합니다. 아래의 순서도를 참고하세요.

1 다른 사람에게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받은 초대 메세지에서 링크 부분을 클릭합니다.
Zoom회의초대장-링크
2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Zoom meetings을 여시겠습니까?’에 ‘열기’를 클릭합니다.
Zoom크롬에서회의시작
3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화상회의에 참여됩니다.  

 

 

2번 방법은, 화상회의 주최자가 제공한 회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참여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1 다른 사람에게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받은 초대 메세지에서 회의 ID와 암호를 확인합니다.
Zoom회의초대장-ID와암호
2 줌(Zoom)에서 더하기 모양 버튼인 ‘참가’를 클릭합니다.
Zoom클라이언트-참가버튼
3 회의 참가 창이 뜨면, 확인했던 회의 ID와 이름을 입력하고 '참가'를 누릅니다. 이후 필요시 암호를 추가로 입력합니다.
Zoom회의참가화면-참가
4 화상회의에 참여됩니다.  

 

그러면 이제 다른 사람의 줌 회의에 참여해보았으니, 직접 화상회의를 열고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직접 회의 열고,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는 방법

우선 회의 생성을 위해, 줌(Zoom)에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회의를 여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줌을 실행하시고, 자주 보셨던 '새 회의' 버튼을 클릭하면 곧바로 화상회의가 열립니다. 문제는 만들어진 혹은 열릴 회의를 어떻게 다른 참가자들한테 공유하는가입니다.

 

회의를 생성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방법은 주로 두 가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먼저 추후 진행될 회의를 사전에 참여 예정자들에게 공유하는 경우입니다. 다음으로 이미 진행 중인 줌 회의에, 다른 사람을 초대하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아래에 두 가지 경우를 모두 정리하였으니 참고해보세요.

 

먼저 진행 중인 줌 회의에 다른 사람을 초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줌을 실행하고, ‘새 회의’ 텍스트 옆에 달린 단추를 누릅니다.
Zoom새회의다른사람초대방법
2 제일 아래의 숫자, 즉 자신의 회의번호를 클릭하고, ‘초대 복사’를 클릭합니다.
3 원하는 곳(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통방, 문제 메시지 등)에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 (마우스 우클릭 > 붙여넣기) 합니다.
Zoom회의정보공유

 

 

다음으로, 이미 진행중인 줌 회의에, 다른 사람을 추가로 초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진행 중인 줌 회의 하단 메뉴에서 ‘참가자’를 클릭하고, ‘초대’를 클릭합니다. (만약 메뉴가 안보이신다면, 줌 프로그램 화면 위에 마우스를 움직여보세요)
진행중인줌회의-다른사람초대
2 '초대링크복사' 혹은 '초대복사'를 통해 해당 회의 정보를 복사한 뒤에, 카카오톡이나 이메일에 직접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또는 줌 계정에 등록된 연락처 혹은 이메일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줌 초대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줌회의다른사람초대화면

 

최근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익히는 것도 버거워졌습니다. 제가 당연하게 사용했던 것들이 누군가에게는 정말 사용하기 어렵고 복잡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이 줌(Zoom)을 쉽게 사용하는 것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