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PC RPG 게임 추천 TOP5를 꼽아보고, 해당 게임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순위는 주관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최대한 최근에 나온 게임들 위주로 선정했고, 압도적으로 우수한 게임인 경우에는 순위에 그대로 추가하였습니다.
최근 게임들이 다양한 장르들을 포함하면서, 딱 잘라 RPG혹은 FPS 이렇게 나눌 수 있는 게임들이 별로 없었습니다. 때문에 주된 장르를 고려하되, RPG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게임들도 포함하였습니다.
번외)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The Witcher3 : Wild Hunt)
게이머라면 모두들 한 번쯤은 들어보거나 해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때문에 많이 추천을 받으셨을 걸로 예상하고 순위에서 제외하였습니다. 하지만 마음속 게임 순위에서는 이 게임이 절대 빠지지 않고 5위안에 들어갑니다.
더 위쳐 3:와일드 헌트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게임 중 하나이자 RPG게임계의 스테디셀러와도 같습니다. 매력적인 세계관과 스토리, 현실감 넘치는 판타지 세계에서의 전투와 더불어서 방대한 판타지 오픈월드에서 펼쳐지는 대서사시를 만날 수 있습니다.
위쳐는 고도로 훈련된 괴물 사냥꾼이 되어, 세계정세를 뒤바꿀 살아있는 무기, 즉 예언의 아이를 찾으러 떠나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더 위쳐3:와일드 헌트는 800개가 넘는 게임 관련 상들을 수상했으며, 게임의 재미를 평가하는 척도로 사용하는 메타크리틱 점수가 93점이나 나온 어마무시한 게임입니다. 최근에는 출시한 지 시간이 꽤 지난 관계로 저렴한 가격으로 할인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한 번도 즐겨보시지 못하셨다면, 꼭 구매하여 즐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5. 하데스 (Hades)
하데스는 매력적이고 특색 있는 그림체로 이루어진 게임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이야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버지인 죽음의 신 하데스가 다스리는 저승에서 탈출하여, 출생의 비밀을 찾고 있는 신 자그레우스 왕자가 주인공입니다.
로그라이크 게임인 하데스에서는, 다양하고 특색 있는 공격 스킬들이 가득합니다. 디아블로나 패스 오브 엑자일과 또 다른 매력의 로그라이크 RPG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로그라이크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아름답고 매력적인 세계가 펼쳐집니다. 특유의 색감 있는 그래픽이 눈을 즐겁게 합니다.
해당 게임은 인디 게임으로 출시되었는데, 출시 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앞 서해 보기로 에픽 스토어에 먼저 출시되었을 당시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재미를 인정받았습니다.
이후 다양한 게임상을 수상하며, 유수의 게임 언론에서 GOTY(Game of the Year)상을 다수 수상했습니다. GOTY는 매년 해당 연도에 우수한 게임을 선정하여, 수상하는 상입니다.
현재 하데스의 메타크리틱점수는 93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위쳐와 비교하면 최근에 출시되었지만, 최근 할인을 자주 하고 있으니, 꼭 구매하셔서 플레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발헤임 (Valheim)
발헤임은 유럽 북부 신화와 바이킹 문화를 혼합한 판타지 세계에서, 생존과 탐험을 해나가는 오픈월드 게임입니다. 발헤임의 경우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지금도 얼리 액세스가 진행 중인 게임입니다.
그럼에도 추천드리는 이유는, 많은 경쟁작들이 출시된 스팀에서 유저들에게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어는 발할라라는 북부 신화에 기반을 둔 오픈월드 판타지 세계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다양한 짐승들을 사냥하고, 무기를 제작하고, 성을 건설하면서, 바이킹 전투선을 타고 모험을 떠나야 합니다.
이 게임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유도가 높은 집, 기지 건설 시스템 구현
- 직관적인 아이템(무기, 방어구, 식량 등) 제작 시스템
- 무작위로 생성되는 오픈월드 세계
-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여, 회피 혹은 방어하도록 만들어진 전투 시스템
- 다양한 보스 전투, 전리품 수집
- 재미있는 식량과 생명력 시스템
- 함선 건조와 항해
- (협동 위주의) 멀티플레이어
현재 스팀에서 발헤임은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스팀에서는 사람들의 평가를 합산하여, 해당 게임에 대한 평가를 공개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2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평가에 참여했음에도, '압도적으로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국 플레이어들의 반응도 다르지 않습니다. 1GB 남짓한 용량에 이렇게 방대한 세계와 다양한 콘텐츠를 담았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는 평가입니다. 또한 너무 재미있어서 인생을 말아먹을 것 같은 게임이라는 분도 있고, 앞으로의 패치에 대한 기대와 더불어서 오래 즐길 수 있다는 점을 큰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가격도 205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니, 구매해도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3. 호라이즌 제로 던 (Horizon zero dwan : Complete Edition)
3위는 호라이즌 제로 던입니다. 해당 게임은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먼저 출시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고, PC 출시가 결정되었을 때 PC 유저들은 환호했습니다.
호라이즌 제로 던은 기계들이 지배하는 미래 지구의 비밀을 파헤치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고, 플레이어는 신비롭고 미래지향적인 방대한 오픈월드에서 다양한 모험을 겪게 됩니다.
게임은 3인칭 싱글 플레이 오픈월드 액션 RPG의 정수로, 기계 괴물들과 미지의 부족 집단을 상대로 싸움을 벌이면서, 비밀을 파헤치게 됩니다. 신비롭게도 기계들은 마치 짐승들처럼 무리를 짓거나, 평원을 배회하고 고유의 생태 습성을 보입니다.
오픈월드 시스템도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정말 방대한 지역이 다양한 기후로 표현되어 있고, 다양한 기후에 맞는 다양한 기계 짐승들이 나타납니다. 또한 낮과 밤이 존재하고 기후도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등 계속해서 바뀝니다. 이러한 디테일들이 게임에 더욱 몰입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호라이즌 제로 던은 메타크리틱 점수가 PS4가 89, PC가 84점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메타크리틱 점수는 80점이 넘으면 초록색으로 표시되며, 매우 높은 편에 속하게 됩니다.
현재 가끔씩 할인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할인 시에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보더랜드 3 (Borderlands3)
보더랜드 3은 보더랜드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흥미로운 우주 세계관에서 모험을 펼치는 온라인 슈팅 게임입니다. 해당 게임을 RPG로 넣은 이유는, 싱글 플레이가 매우 재미있고, 볼륨도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1인칭 슈팅 게임이지만, 각 캐릭터 고유의 능력을 활용하는 전투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또한 다양한 총기와 퀘스트들이 존재하고, 은하계를 여행하면서 다양한 적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처음에 선택하게 되는 캐릭터의 경우, 처음에 각 고유의 스킬과 특성들을 미리 살펴본 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게임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수라장 스릴만점 슈팅게임 스타일
- 스킬, 능력,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4개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 따라 완전히 다른 스타일로 플레이 가능)
- 매 퀘스트, 던전마다 존재하는 아이템 획득 찬스, 특이한 무기들
- 넓은 오픈월드와 특이한 전투 스타일의 고유 보스들
-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 가능한 협동전 (친구와 함께하면 재미가 2배입니다)
사람들이 모두 재미가 있다는 점에는 공감하고 있습니다. DLC의 경우 할인할 때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다회차 플레이는 고민해봐야 한다고 하셨는데, DLC들과 더불어서 서브 퀘스트만 하더라도 백 시간은 넘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또한 마지막 리뷰와 같이, 패치와 안정화를 거듭하고, 여러 이벤트를 만들면서 점점 재미있어지고 있다는 평가도 많았습니다. 만약 FPS를 좋아하고, 오픈월드 RPG를 좋아하신다면 보더랜드 3를 플레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매스 이펙트 레전더리 에디션 (Mass Effect : Legendary Edition)
대망의 1위는 매스 이펙트 레전더리 에디션입니다. 매스 이펙트 시리즈는 과거 우주 어드벤처 롤플레잉 게임으로 많은 인기를 누렸습니다.
매스 이펙트 시리즈는 안드로메다를 제외한 1,2,3의 스토리가 이어집니다. 때문에 매스 이펙트 레전더리 에디션은 1,2,3편의 이야기를 묶은 합본팩으로 1,2의 엔진을 3편의 엔진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덕분에 좋은 그래픽으로 1,2편의 스토리를 함께 즐기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메타크리틱 점수는 무려 86점을 기록했습니다.
이외에도 스팀 평가에서 매우 긍정적을 기록하고 있고, 유저들의 플레이 후기도 호평일색입니다. 사실 매스 이펙트의 게임 하나하나도 긴 플레이타임을 어느 정도 보장하는데, 3편을 모두 합친 레전더리 에디션은 DLC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플레이타임을 보장합니다.
엔진과 더불어서 그래픽 또한 리마스터링 되었습니다. 모든 시리즈 동영상이 720p에서 2160p로 리마스터되었고, 오디오 리마스터링도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매력은 3가지입니다.
1. 리마스터링 된 컷씬과 부드러운 스토리 전개 (1,2,3편 모두 이어짐)
- 1편부터 3편까지 이어지는 스토리를 리마스터링 된 그래픽과 함께 부드럽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DLC도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
2. 셰퍼드 커스터마이즈와 플레이 개선
-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1편에서 불편했던 부분들을 모두 개선하여 향상된 조준과 무기 밸런스, SFX, 개선된 마코 컨트롤, 입력/컨트롤, 은신 동작, 게임 플레이 카메라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스토리에 반영되는 플레이어의 선택들
- 사실 이 부분이 기존에도 매력이었는데요, 1편부터 3편이 모두 합쳐지면서 이제 선택한 결정마다 그 뒤의 수십 시간의 플레이타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보다 몰입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만듭니다.
매스 이펙트 시리즈는 은하를 무대로 하는 우주 대서사시로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스토리에 흠뻑 빠져들고 싶은 게이머에게 추천합니다.
0. 순위에서는 제외되었지만, 추천하고 싶은 작품들
위 게임들 외에도 수많은 명작 게임들이 존재합니다. 마운트앤 블레이드2 배너로드 또한 재미있는 게임이지만, RPG로 소개를 드리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여 제외하였습니다. 폴아웃76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오픈월드와 협동 요소를 강화하며, 스토리를 뒤로한 폴아웃 76은 다른 폴아웃 시리즈와 다른 게임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둘 모두 재미는 확실하니 꼭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국내 RPG 게임 팬이라면, 강력 추천하는 검은사막
검은 사막은 오픈월드 MMORPG로 다양한 클래스로 게임을 즐길 수 있고, 그래픽이 굉장히 좋아서 스킬을 쓰는 타격감이 좋은 게임입니다. RPG 게임의 재미와 오픈월드의 자유로움, 그리고 콘솔의 그래픽을 모두 즐기고 싶은 유저라면, 국내산 MMORPG인 검은사막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의외로 길드워 2나 더 뉴월드, 블레스 등의 RPG를 즐기러 스팀으로 가셨던 분들이 다시 국내 MMORPG로 돌아오시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 MMORPG 중 위 3가지 요소를 모두 즐길 수 있는 게임은 검은 사막이 사실상 유일하다보니, 결국 검은사막으로 유저들이 모이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길드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고, 온라인 MMORPG이기 때문에 사람들과 교류하며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신규 유저와 복귀 유저를 위해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을 주는 여러 가지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은사막은 복귀 유저 이벤트나 신규 유저 이벤트가 있을 때 플레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업데이트 주기에 따라서 이벤트가 진행되기 때문에, 새로운 업데이트와 콘텐츠를 즐기면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새로 나온 콘텐츠에서 좋은 보상을 받는다면, 아직 아이템이 업데이트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검은 사막 내의 경매장에서 굉장히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여 이득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