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저축계좌 청년내일저축계좌 비교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년에 시행되는 희망저축계좌와 청년내일저축계좌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망저축계좌 1 유형, 2 유형, 청년내일저축계좌까지 다양한 청년대상 계좌들이 나오면서 어떤 것으로 가입해야 하나 고민입니다. 때문에 이 중에서 어떤 상품이 나에게 적합한지 판단하기 위해서 각 상품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았습니다.

 

희망저축계좌 vs 청년내일저축계좌

구분 2022년 개편 후 통장 종류
희망저축 1유형 희망저축 2유형 청년내일저축계좌
차상위계층 이하 차상위계층 초과
제도 시작일 2022년 4월 2022년 4월 2022년 7월 2022년 7월
근로 여부 일반시장
자활근로
나이 요건 없음 없음 만 15~39세 만 19~34세
가입 대상 생계 X X
의료 X X
주거, 교육 X X
차상위 X X
본인 저축액 월 10만원이상
정부 지원액 30만원 10만원 30만원 10만원
기타 사항 대상자별 추가지원금 적용
(민간 매칭, 자활사업단 매출, 공제 등)
3년후 수급 조건 교육 X
사례관리 X X X
국가자격증 X X X X
탈수급 X X X

 

희망저축계좌

희망저축계좌는 보건복지부에 있던 5개의 청년지원통장 사업을 2개로 간소화한 것입니다. 그동안 희망키움통장 1,2, 내일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저축계좌 등이 존재했습니다. 가입하는 입장에서는 어떤 것이 좋은지 복잡하게 알아보아야 했습니다. 때문에 가입의 간소화를 위해 희망저축계좌 1 유형, 2 유형으로 통합되었습니다.

 

가입조건에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현재 일을 하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이라면 수급이 가능합니다. 본인 저축액은 월 10만 원 이상이어야 하며, 정부에서 희망저축계좌 1 유형은 30만 원을 지원합니다. 희망저축계좌 2 유형은 10만 원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표에서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차상위 계층 혹은 차상위 초과 청년들을 모두 포함하여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중위소득 100% 이하) 차상위계층 여부에 따라 가입 가능 연령이 달라집니다. 월 일정 금액을 납입하면 국가에서 추가적으로 지원금을 더해줍니다.

 

본인 적립금 10만 원과 정부지원금 10~30만 원을 3년간 저축하여 총 1440만 원에 추가적인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3년 후 수급요건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사전에 수급요건을 참고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썸네일
썸네일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위의 두 계좌는 모두 근로를 하는 중이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에서 제공하는 청년희망적금은 일자리가 없더라도 가입이 가능하고, 이자에 대해 과세 면제 혜택도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장단점을 잘 따져서 본인에게 맞는 계좌로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